티스토리 뷰

반응형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이 공개한 자작곡 슈퍼참치가 인기를 끌면서 일부 일본 네티즌들은 이 노래 가사를 문제 삼아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슈퍼참치 가사 중에서 동해 서해라는 부분에서 동해가 아니라 일본해가 올바른 표기법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진은 12월 4일 자신의 생일을 기념해 BTS 공식 SNS와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자작곡 슈퍼참치를 공개했습니다.

4일 노래 공개와 함께 진은 네이버 V LIVE에서 "가사의 80~90% 이상은 낚시를 하면서 실제 범주 형과 한 얘기입니다. 공개를 할까 말까 고민했는데 많은 분이 좋아하시니 기분이 묘하다"며 "처음 곡을 구상했을 때 범주 형에게 '최대한 B급으로 가고 싶어요.' 안무 선생님이 '슈퍼스타가 돼서 그런지 이런 콘텐츠를 해 줘도 되는지 모르겠다'라고 하셨습니다.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

퀄리티가 낮은 B급 감성의 노래와 안무를 공개해도 될까 고민했지만 부끄러움은 제 몫이에요. 재미로 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12월 6일 이 곡을 접한 일부 일본 네티즌은 가사 중 동해를 문제 삼아 트위터 등을 통해 "전 세계에서 듣고 있으니 일본인들이 제대로 항의해 가사를 바꿔야 합니다" "회사가 확인한 게 이 정도면 완전 일본인을 우습게 본다" "한국 팬들을 위해 그럴지는 모르지만 세계적으로 일본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일부에서는 "진이 한국 사람이라 어쩔 수 없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세계적으로는 일본해가 맞지만 한국 노래니까 동해가 된다는 것" "이번에는 한국어 노래니까 인정해 주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아미들은 "진 덕분에 전 세계 아미들은 적어도 동해에서 알게 됐습니다" 나라가 큰상을 주어야 합니다"고 당연히 칭찬합니다. 10명의 외교관도 못하는 일을 한 가수가 해냈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것도 당연하죠. 동해 표기를 둘러싼 한일 간 갈등은 수년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독도를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며, 동해도 일본 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문제의 시작은 1929년 국제수로기구에서 세계 해역 명칭을 통일하기 위해 ""해양과 바다의 경계(Limits of Oceans and Seas)""를 편찬하면서부터, 1923년 일제는 한반도의 동쪽, 일본의 서쪽 해역 이름으로 "" 일본해"""를 신청하여 이의 없이 통과되었습니다"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

여기에는 몇 가지 사정이 있었습니다. 한반도는 1910년 이래 일제 강점기, 즉 일본제국의 식민지로서 국민의 주권이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다 명칭을 결정하는 데 관여할 수 없었습니다. 일본은 영일동맹의 도움으로 당시 제1차 세계대전의 승리국으로 존재했던 국제연맹의 상임이사국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국제연맹 상임이사국인 일본의 발언력은 국제사회, 특히 아시아 문제에서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이 바다를 부르는 일본해 표기의 주장은 별다른 반대론도 없이 통과, 등록된 것입니다. 지침 제2판은 1937년에 편찬되었는데 이 시기도 일제강점기로 광복 후인 1953년에는 한국전쟁 중일 뿐 아니라 국제수로기구에 가입하지도 않았고 현대에 제작된 많은 지도에서도 일본해 단독 표기가 사용되었습니다 결국 대한민국은 1957년 국제수로기구에 가입하였고, 1965년 한일어업협정 체결 당시 한일 양국의 해역 명칭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1974년 국제수로기구는 특정 바다 인접국간에 명칭 합의가 없는 경우 당사국 모든 명칭을 병기하도록 권고하였으나, 일본은 만과 해협 등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 동해와 같은 공해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후 제11회 IHO 총회(1977년)에서 낡은 제3판을 개정하여 새로운 「해양과 해협 등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공해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 후 제11회 IHO총회(1977년)에서 삽입한 후 제3판을 마련하여 새로운 「바다 의결 국에서는 개정」을 마련하였습니다.

한국이 1992년 제6차 유엔 지명표준화 회의에서 이의를 제기하면서 명칭 문제가 본격적으로 쟁점화되자 1998년부터 남북 공동으로 일본에 협상을 제의했지만 쟁점을 원치 않는 일본은 거절해 왔습니다. 2002년 첫 국제수로기구에서 문제를 제기하려다 무산되었고, 2012년 일본해 단독 표기를 일본에서 요청받았으나, 일본으로부터 해양과 바다의 경계 4판 총회는 2017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도 변화는 없었고요. 2019년 4월 9일에는 남북한 관계자가 영국 런던에서 만나 동해 명칭을 비공식 협의했습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접점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으며, 그 후에도 문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제수로기구(IHO)는 2020년 11월 열린 회의에서 디지털 해도에 동해와 일본해가 아닌 숫자를 표기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지만 양국 간 신경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슈퍼참치는 개봉 이후 4일부터 8일까지 유튜브에서 세계 인기 동영상 1위를 차지했고, 중국 웨이보에서는 진의 생일 동영상이 트렌드 1위에 올랐습니다. 또, Tik Tok에서는 「슈퍼 참치」를 의미하는 「Super Tuna」의 해시태그가 8060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슈퍼 참치'의 인기는 댄스 커버 영상이나 도전 영상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의 공식 캐릭터인 해란도 '슈퍼참치' 도전에 참여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진 슈퍼참치 일본 반응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