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시기 아는 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타이어 교체시기 아는 법을 알아두시는 데에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아는 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아는법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 한방에 정리해봤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을 알아두시는 것에 좋을 것입니다.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myhomefree.tistory.com
타이어는 자동차 주행 시 노면에 닿는 유일한 부분입니다. 다양한 노면을 달리는 만큼 마모되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안전운전을 위해 타이어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는 마모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통상 주행거리 3만~5만 km를 기준으로 볼 수도 있지만 운전자 성향에 따라 교환 시기가 결정되는 게 보통입니다. 교체 주기를 판단하기 위해 타이어에 표시된 마모 한계선(트레드 홈 깊이 1.6mm) 표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트레드 패턴을 보겠습니다.
이른바 트레드 마모 한계선이 있습니다. 트레드 사이에 연결된 얇은 막대 모양입니다. 트레드 패턴을 보면 트레드 사이에 막대기가 시작되거나 타이어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마모되어 이러한 막대 모양이 타이어 트레드와 평면(수평도 같은 높이)이 됩니다. 이 시점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입니다.
2. 코인 테스트를 이용하여 트레드를 검토합니다.
100원권을 거꾸로 돌려 이순신 장군의 얼굴이 보이도록 트레드 중앙에 꽂습니다(타이어의 가장 두꺼운 부분).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거의 보이면 즉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조금 보이면 타이어를 사러 가야 해요.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는다면(동전이 거의 이순신 장군의 이마 부분까지 충분히 깊게 들어가면) 아직 타이어를 교체할 때가 아닙니다.
3. 적어도 6년마다 타이어를 교체해 주세요.
잘 모르면 NHTSA에서 권장하는 최소 교환 사이클은 얼마나 이용했는지 상관없이 6년이고 타이어 최장 수명은 10년입니다. 자신의 자동차에 대한 사양 권장 사항 이용 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차의 타이어가 6년 이상 있다고 의심된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4. 주행거리를 확인하세요
자동차 바퀴는 모두 같은 속도로 마모되지 않습니다. 보통 무거운 엔진이 차량 앞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앞바퀴 마모가 더 빨리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타이어 위치 교환은 타이어 수명을 늘리고 고속 주행 시 떨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교체 후 6개월 또는 10,000km마다 한 번씩 위치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제조년월을 확인합니다.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타이어 교체 징후도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괜찮아 보여도 전할 때마다 삐걱거리는 타이어 소리가 나서 운전을 원활하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타이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길든 짧든 타이어 주재료인 고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 현상이 발생해 자연스럽게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표면상으로는 정상으로 보이지만 제동거리가 길어져 타이어 소음이 자주 발생할 경우 타이어가 오래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일은 타이어 측면 4자리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앞두자리는 생산한 주를 의미하고 뒷두자리는 생산연도를 의미하는 것이고 만약 예를 들면 13/20이라면 2020년 13주 차에 생산한 타이어입니다.
소비자원 실험 결과에 따르면 생산한 지 4~5년 된 타이어의 경우 생산 당시 성능의 77%, 심지어 7년 된 타이어의 경우 22%까지 하락한다고 하니 교체할 주행거리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타이어가 생산된 지 오래됐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시점입니다.
6.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추워진 겨울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문 뚜껑을 확인하여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금은 타이어 결함을 방지하기 위해 TPMS, 즉 공기압 경보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TPMS 경고등이 켜져 있는 경우는 가장 가까운 정비소나 타이어 전문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들의 진동을 느껴보세요.
타이어 마모가 균일하지 않은 경우 주행 중 핸들에서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균형을 다시 잡아야 합니다. 진동이 멈추지 않으면 타이어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동은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는 타이어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즉, 타이어 주위가 컵 모양으로 마모된 경우입니다. 타이어를 정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