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종에 좋은 음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부종에 좋은 음식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수분대사를 담당하는 장의 병적인 원인으로 부종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질병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치료해야 부종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생활에서 주로 먹어주는 붓기에 좋은 음식을 통해 붓기를 관리할 수 있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종은 우리 체액이 많아져서 몸이 붓는 증상입니다. 간단한 예로 밤늦게 야식으로 라면을 먹었을 때 다음날 평소보다 얼굴이 붓는 것이 가벼운 부종 증상입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 오후가 되면 종아리가 붓는 경우가 있고, 손이 붓는 경우 반지가 빠지기 어려운 일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70%는 체액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는 과정을 통해 수분을 섭취하고 땀을 흘리거나 소변을 통해 수분을 배설한다며 불변의 체액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체액은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병적인 원인이나 기능적인 원인으로 체액이 증가하면 부종이 생깁니다.
붓기에 좋은 음식입니다▶호박입니다.
호박은 특성이 따뜻해요. 얼굴을 비롯한 온몸이 붓고 활동이 불편한 경우 소변을 자주 보고 부종을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체질의 소음인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몸에 열이 셀 수 없이 많은 체질이거나 만성 신장염이나 방광염으로 부종이 있을 때 호박이 염증 치료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붓기에 좋은 음식입니다▶옥수수수염입니다.
음료로 개발되어 널리 알려진 옥수수수염은 차처럼 섭취하면 소변의 양이 늘어난다고 하여 부종이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인이 복용할 경우 그 효과가 미미하여 비만 체질에 복용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으며 염증 치료에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다른 체질보다 수분 배설이 늘어나면 몸이 가벼워지는 태음인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 카무루치입니다.
잉어나 감루 치는 다른 물고기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됩니다. 과거에는 영양섭취가 불량하고 체내 단백질이 부족해 오는 부종이 많았기 때문에 과거 부종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지금처럼 영양이 풍부한 사회에서 나타나는 부종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 콩과 팥을 섞은 밥입니다.
최근 콩의 효과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는데 특히 검은콩과 붉은팥은 영양학적으로는 말할 것도 없고 한의학적으로 체내에 필요 없는 수분인 수습을 소변으로 배설시키면서 소화기능까지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기능을 보강하고 습기를 순행시켜 소변이 잘 나오게 하여 부종을 치료하는 한의학 부종치료의 대원칙에 부합하므로 검은콩과 팥의 혼식은 권장하는 부종보조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음식에 의한 부종 치료는 구하기 쉽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체질에 따른 변비나 소화불량 식욕감퇴 등이 나타날 수 있어 함부로 시행하면 곤란합니다.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체질 감별 후 실시하도록 하여 자신의 체질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