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읽으면 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을 알아두시는 것에 좋을 것입니다. 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
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간결하게 준비했어요.
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간결하게 준비했어요.
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진단 치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면 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진단 치료를 이해할 겁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증상 진단 치료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myhomefree.tistory.com
변실금은 대변이 무의식적으로 항문에서 새어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스 누출의 가벼운 증상부터 변 덩어리가 하루에 몇 번씩 나오는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증상도 증상이지만 변실금을 앓고 있는 환자는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대인기피, 우울증 등의 정신적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변실금의 원인이입니다.
변실금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제 의지와 상관없이 변이 누출되어 일상생활에 크고 작은 불편을 초래합니다. 변의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가 그만 속옷에 배변하거나 화장실에 가기 전에 급박하게 배변을 당해서 혼나기 쉽습니다. 정상적으로 배변 후 뒷정리를 해주셔도 조금씩 변이 새어 속옷이 더러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항문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항문에는 2개의 괄약근(내괄약근, 외 괄약근)이 있는데 정상이라면 항문직장에 분포하는 감각, 운동, 자율신경 등이 잘 작동하며 배변을 배출하고 변을 참고 싶을 때는 배변을 억제합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항문 괄약근이 손상이 되면 그 기능을 잃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괄약근이 위축될 수 있지만 분만 과정이나 항문 수술 중에 괄약근이 직접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 당뇨병과 같은 대사성 질환의 후유증으로 말단신경이 위축되거나 변비로 인해 너무 힘을 주면 골반 바닥을 이루는 근육이 아래로 내려가 괄약근으로 가는 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괄약근 이상이 아니더라도 직장 주변에 분포하는 신경이 손상되거나 직장염 등으로 직장 감각 기능도 보존 기능에 이상이 생겨도 항문 괄약근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2. 변실금 증상입니다.
변실금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증도는 대변 굵기(고체, 액체, 가스)와 이들 대변을 각각 조절할 수 없는 빈도, 패드나 기저귀를 이용하는 빈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빈도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변이 배출되는 것을 인지해도 참을 수 없는 경우와 인지하지 못하고 배출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도 있습니다.
3. 변실금 치료법입니다.
치료법으로는 섭취 조절과 설사약물요법, 지지요법을 병행합니다. 지지요법은 환자를 이해하고 위로하며 적응능력을 높이는 일종의 정신요법입니다. 분만·수술 등 과거 병력과 배변, 변실금 횟수 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정해진 시간에 배변하는 등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라이프스타일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변실금 환자의 대부분은 의사에게도 자세한 증상을 알리지 않으며 지지 요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밖에 비침습적 치료로는 케겔 운동, 바이오 피드백 치료 등이 있습니다. 바이오 피드백은 구미에서 변실금 치료에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배변을 조절하는 골반과 괄약근의 수축·이완 과정을 모니터를 통해 환자가 직접 보거나 들으면서 자기 자신이 조절 기능을 높이도록 도와줍니다. 부작용이 없고 치료 효과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괄약근 성형술, 주사 요법, 인공 괄약근 삽입, 척추 신경 자극술 등도 증상이 심각한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골반 근육과 항문 괄약근을 닦는 케겔 운동을 하루 30~50회 정도 고르게 합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항문, 질, 요도에 10초간 힘을 주고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다시 10초간 느린 속도로 힘을 빼줍니다.
식습관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알코올, 유제품 등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하고 변비로 인한 변실금 예방을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하루 섭취 일기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변실금이 악화·호전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외출 시에는 평소처럼 닦을 수 있는 것과 갈아입을 여분의 옷을 가지고 어디를 가든 화장실 위치를 확인해 둡니다. 가능한 외출 전 화장실에서 배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지만 외출 시 불안하다면 일회용 속옷이나 생리대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