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김선호 위약금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김선호 위약금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김선호 위약금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김선호 위약금

김선호 위약금

연예인들의 논란이 위험한 게 여기에 있습니다. 광고를 찍어서 물의를 일으키면 위약금과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애인에게 낙태를 권유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과했던 배우 김선호가 위약금과 손해배상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광고 계약으로 모델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등 광고주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는 경우 광고료의 200-300%의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는 '품위유지 조항'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선호 위약금

우리 민법은 매도인이 하자가 있는 물건을 판매한 경우, 매수인은 계약을 해지하거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서에 이와 관련된 규정이 없더라도 매수자가 하자가 있는 물건을 넘겨받으면 계약 위반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미국은 이러한 법리를 연예인과 전속계약을 맺은 회사에 대해서도 유추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즉, "품위유지조항(moral sclause)"은 광고주가 모델의 행동이 자신의 이익을 해치거나 가치를 감소시킬 때 해당 계약을 파기하기 위해 종종 사용됩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도 품위유지 조항(moral sclause)은 역사적으로 비난받을 만한 것으로 법적으로 적용되지 않을 만큼 애매하게 사용되고 있어 불명확하고 부정확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김선호 위약금

"한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연예인 전속계약에서 품위유지 조항이 아주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고, 현재는 광고, 영화, TV 전속계약 등에서 기본적인 조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예인은 피용인으로서 사회일반관습과 도덕에 따라 행동하여 자신의 가치를 훼손하거나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거나 비난을 받는 행동 또는 사회 공동체에 대한 모욕행위, 공중도덕을 위해하는 행위, 제작자나 영화, 연극, 라디오 산업에 일반적으로 편견을 가지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데 동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품위유지 조항의 유행(보급)은 연예인으로 하여금 조항의 내용을 이해하고 조항의 의도를 남용하려는 시도에 반격을 가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시켰습니다.

품위 유지 조항에 대해서, 이하의 4점에 유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1) 품위유지 조항에 대해 협상할 때 회사의 목표는 무엇인가?

(2) 품위유지 조항이 자신에게 (물질, 정신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품위 유지 조항이 어떤 방법으로 침해되는가?

(4) 품위유지 조항을 위반한 경우 법적으로나 비법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가?

 

품위유지 의무 위반으로 광고주에게 위약금을 지불한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멤버 간 왕따에 연루된 걸그룹 TIARA도 2012년 광고모델로 활동하던 샤트렌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당했습니다. 당시 티아라 소속사는 과실을 인정하고 모델료의 두 배인 4억의 위약금을 배상했습니다.

김선호 위약금

홍상수 감독과의 염문설이 나도는 배우 김민희 역시 모델로 활동하던 모 화장품 회사에 수십 억 원의 위약금을 물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예계 등에 따르면 김성호는 최근 혼인빙자·낙태를 부추긴 혐의를 받고 있는 배우가 본인이라고 시인하고 사과했습니다.

박 씨는 얼마 전 내 이름이 거론된 기사가 나오고 처음 겪는 두려움 때문에 이제야 글을 쓰게 됐다며 전 여자 친구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이 올린 글의 내용을 인정했습니다. 이어 저는 그분과 좋은 감정으로 만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불의의 행동으로 그분을 상처 입혔다고 말했습니다.

김선호 위약금

김선호가 모든 의혹을 시인하면서 광고계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가 올해 촬영한 광고만 10개 이상입니다. 지난 19일 김성호를 모델로 기용한 도미노 피자는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에 게재됐던 광고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했습니다. 공식 SNS에 있던 김선호 관련 광고 게시물도 삭제했어요.

캐논코리아, 식품회사의 푸드 버킷도 공식 SNS 등을 통해 김성호 관련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11번가도 김성호의 사진이 담긴 배너를 잃어버렸어요. 광고에서 김성호의 흔적이 빠르게 사라지면서 광고주가 김성호에게 어떤 책임을 요구할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어요. 업계에서는 광고주가 지불한 광고료의 2~3배를 위약금으로 지불하는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김선호 위약금

연예기자 출신인 유튜버 이진호 씨는 19일 방송에서 김성호의 광고모델비가 연간 5억 원대에서 최근 7억 원 안팎까지 올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도미노와 캐논, 11번가 등의 업체는 광고를 게재한 것 외에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김선호 위약금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