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장염 옮나요 정확하게 정리래봅시다

요즘에는 쌀쌀한 날씨때문에 장염이 그리 쉽게 걸리지 않을수있지만 음식이라는게 춥다고 무조건 상하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장염에 걸리면 정말 어마어마하게 아픈데요. 대체 어떤식으로 장염이 걸리고 어떤증상과 대처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정확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이 뭔가요?

장염은 말그대로 장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장이 꼬인다고 표현을 하죠? 장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수가 있습니다. 바로 바이러스로 인하여 장염과 식중독으로 인한 장염. 이렇게 나눌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장염이 걸렸을경우 많은분들이 가족에게 옮기면 어떻게 하나 라는 고민을 동시에 하게 되는데요. 장염을 옮을수도, 옮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고 하면 위에 잠시 언급했던 음식으로 인하여 걸리게 되는 식중독으로 인하여 장염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옮지 않습니다. 상한음식이나 비위생적인 음식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세균성 급성장염은 타인에게 옮지 않기에 가족걱정은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장염은 옮지 않는건가요?

많은분들이 장염이 옮는다. 옮지 않는다고 하는이유는 바로 그럴수도, 아닐수도 있는데요. 식중독이아닌 바이러스성 장염에 걸렸을경우에는 옮기때문에 그런예기가 나오게 되는것입니다. 그럼 대체 바이러스성 장염은 어떤걸 말하는 걸까요?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유명한것이바로 로타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나 노로바이러스. 아마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런 바이러스는 사람의 대변이나 타액, 혹은 간단한 접촉만으로도 쉽게 옮길수 있다보니 어린아이들이 어린이집에가서 많이 옮아 오기도 합니다. 


장염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생명력이 끈질기다보니 사람의손에서 오랫동안 살아있기도하여 위생에 각별리 힌경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외출후 집에 돌아오면 깨끗하게 씻어주는걸 버릇처럼하며 밖에서도 최대한의 신체접촉을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런 바이러스성 장염에 걸리게 되면 3일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아이부모님들은 아시겠지만 아무리 잠복기라도 아이에게 약간의 증상이 조금씩나타나게 되는데요. 잠복기를 거친후에는 기침과 발열, 콧물과 설사등, 여러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장염은 장에 생긴염증으로 많은 설사를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보니 탈수증세가 심해질수도 있으니 따뜻한 물을 수시로 섭취해주는게 좋습니다. 저희 가족은 장염에 걸리면 무조건 병원으로 가서 수액을 맞는데요. 물론 집에서 영양섭취를 해줄수도 있지만 바로 병원으로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감기와 비슷한증상으로 고열과 설사를 동반하니 정말 무서운질병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장염이 확실하다면 왠만하면 장에 있는 염증과 바이러스가 빠릴 배출될수 있도록 설사를 멈추는 지사제 등은 피해주시는게 좋으며 장을 최대한 비워주는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굶는것보다는 시간의 지남에 따라 죽을이용하여 영양을 보충해주시면서 일반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