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신사 크림 짝퉁 논란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무신사 크림 짝퉁 논란을 알아두시는 것에 좋을 것입니다. 무신사 크림 짝퉁 논란이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무신사 크림 짝퉁 논란

무신사 크림 짝퉁 논란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리셀 플랫폼 크림' 사이에 벌어진 해외 명품 의류 '가품' 판정 논란이 법적 분쟁으로 번지는 가운데 양측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패션 브랜드의 모조품 여부를 놓고 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와 네이버 자회사 리셀(전매) 플랫폼 크림이 충돌했습니다. 패션 플랫폼의 핵심은 정품인증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건은 최근 리셀 플랫폼 크림에 에센셜이라는 해외 브랜드의 티셔츠 판매가 급증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크림 플랫폼의 에센셜 티셔츠 판매 등록 건수가 늘어나고 가짜 가능성이 제기되자 크림 검품팀이 검증에 나섰습니다. 많은 판매자들이 진품 여부를 정확히 모른 채 상품을 등록하여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 검증을 실시했습니다.

무신사 크림 짝퉁 논란

참고로, 크림에서는 가품을 판매하다 적발되면 판매가격의 15%를 벌금으로 내야 해요. 계정 사용이 영구적으로 정지됩니다. 크림은 자체 검품팀 검수, 해외 검증업체 교차 검증을 거친 후 지난달 18일 육안으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를 공시했습니다. 이 공지사항에서 예시한 사진자료 중에 무신사 태그가 부착된 제품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크림은 또 지난달 무신사가 판매한 미국 명품 브랜드 피어 오브 갓 티셔츠에 대해 짝퉁 판정을 내렸습니다. 크림은 공지문에서 같은 유통경로에서 같은 제품을 다수 확보해 중국 리셀 플랫폼 NICE사에 감정을 의뢰한 결과 가품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무신사는 이에 반발해 크림에 내용증명을 발송하고 공방을 예고했습니다.

 

무신사는 의혹 해소를 위해 에센셜 브랜드의 제품 판매를 일시 중단하고 구매 고객에게 환불도 해주었습니다. 이후 회수한 제품과 보유하고 있던 재고를 에센셜 공식 판매처인 PACSON, 국내외 검증 전문 기관에 보내 정품 여부를 의뢰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을 공급받아 검수하는 작업이 녹화된 CCTV 영상 원본을 재확인하는 등 유통경로까지 전수 조사했습니다.

 

 

 

 

에센셜 제품을 공급한 PACKSON 측은 "무신사가 확보한 에센셜 제품은 100% 정품이며 상품별로 개체 차이가 있다"는 공식 견해를 전달했습니다. 이어 무신사 측은 공지문을 통해 "에센셜 브랜드의 글로벌 공식 유통사를 통해 무신사 부티크에서 판매된 상품이 모두 정품임을 다시 확인했다"며 "명품 감정원에 의뢰한 결과 상품의 개체 차이가 정·가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는 추가 의견도 있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상품에 대한 정·가품 판정은 상표법상 브랜드 제조사의 고유 권한"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상품에 대한 명확한 근거 없이 상표권자처럼 가품 판정을 내렸다는 겁니다. 무신사가 한국 명품 감정원에 다수의 에센셜 브랜드 제품에 대한 감정을 요청한 결과 감정원은 "개체 차이가 있어 가품 판정 기준으로 삼을 수 없다"라며 "감정 불가"라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에센셜 공식 판매처인 PACSUN과 명품 감정 서비스 「레짓트 체크」에 가품 여부를 판단한 결과, 모두 100% 정품으로 판정되었습니다. 한국 명품 감정원 측은 의뢰한 제품에서 일부 개체 차이가 발견됐지만 이를 가능 여부를 판정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없습니다. 가품으로 확정할 수 있는 상품은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했습니다.

 

무신사는 이에 따라 크림 측에서 자의적이고 일방적으로 타사 제품을 가품으로 단정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크림 측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크림을 상대로 공정거래위원회 제소를 포함해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고 크림 측은 무신을 저격해 공시한 것은 아니다며 해당 제품에 대한 가격 등록 건수가 많아지면서 소비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 정가품 차이를 공개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의 한 관계자는 무신사의 정품 주장은 주장일 뿐이라며 법적 대응 과정에서 진품 여부도 함께 결정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크림은 앞으로도 사용자에게 신뢰받는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무신사 크림 짝퉁 논란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