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슴 답답 호흡곤란 원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가슴 답답 호흡곤란 원인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가슴 답답 호흡곤란 원인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가슴 답답 호흡곤란 원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슴 답답 호흡곤란 원인

가슴이 답답하거나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면 대다수의 '혹시 넓은 병은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찾아오곤 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상은 다양한 이유나 상황에 따라 경증 혹은 중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해 조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세가 생길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이 주요 증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은 만성기침과 호흡곤란의 비전형적인 증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신체 노화로 인한 기능 저하, 환경오염,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역류를 막는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점차 감소하면서 역류가 일어납니다.

2. 공황장애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세가 생길 경우 공황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극도의 스트레스나 피로감 등에 의해서도 발작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이 여러 번 반복되면 공황장애를 의심할 수 있으며 공포심, 두통, 가슴 답답한 호흡곤란, 무리한 땀, 신체 떨림 등 다양한 증상이 10분 이내에 가장 심하게 발생하고 1시간 이내에 다시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아니면 만성적으로 바뀌게 되면 그만큼 공황장애 극복 가능성도 줄어들게 되고 초기에 개선될수록 예후가 좋은 만큼 앞으로 나아갔다면 이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3. 기흉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세가 생길 경우 기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폐와 흉막 사이의 마찰로 폐에 구멍이 생기거나 일부가 찢어져 흉강에 공기가 고이는 것이 기흉입니다. 기흉 발생 남녀 성비는 5대 1로 남성이 걸릴 확률이 높고 마른 체질인 경우가 십중팔구이며 평균 연령은 30세입니다. 이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고 땀이 잘 나지 않는 사람, 소화기가 약해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사람 등은 기관지가 건조해지기 쉬운 체질이 될 수 있으므로 기흉을 조심해야 합니다.

4. 협심증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세가 생길 경우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마치 가슴이 좁아진 것처럼 조여 뻐근한 통증이 발생하며 때로는 소화불량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어깨나 팔, 등, 목, 턱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은 추운 날씨, 섭취 후 아침에 통증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COPD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상이 생기면 COPD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COPD는 흡연이나 미세먼지 등 유해한 입자나 가스가 호흡기에 영향을 미쳐 염증을 일으키고 폐조직이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천식에서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 혼동되기 쉬운데 천식은 증상이 날마다 수없이 많이 나타나고 야간과 새벽에 증상이 심한 것이 특징이라면 COPD는 증상이 비교적 느리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 담배를 피우지 않는 COPD 환자도 흡연자와 마찬가지로 폐암 발병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6. 늑연골염, 퇴행성관절염, 대상포진

늑골에 연결된 갈비뼈에 발생한 염증으로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상체의 움직임이나 넓은 숨을 내쉬면 악화되는 날카로운 가슴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목, 허리 퇴행성 관절염은 가슴, 목, 등에 띠 모양의 통증이 생기고 상체 움직임, 특정 자세, 기침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흉부 띠 모양 통증, 침범된 부위에 감각 이상을 호소하며 통증 발생 후 4~5일 정도 지나면 물집이 나타납니다.

가슴 답답 호흡곤란 원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