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부딪히다부딪치다 아주쉽게 구분해봅시다

안녕하세요. 보람찬 저녁시간 되시고 계시나요? 오늘은 가장 무더운날중에 하나인 초복이었는데요. 보양식은 잘하셨나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부딪히다부딪치다 아주쉽게 구분하는 방법에 관하여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부딪히다라는 말은 자주 들어봤지만 부딪치다라는 단어는 약간 생소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껍니다. 혹은 아예 틀린말로 생각하실수도 있는데요. 부딪히다와 부딪치다는 사실 둘다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냥 단지 용도에 따라 다르니 어느정도 구분하는방법을 알아두는게 좋겠죠?


먼저 부딪히다와 부딪치다는 부딪다에서 파생된 단어들로써 용법의 차이가 있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행동을 강조하는 능동사인 부딪치다는 '부딪'과 '치', 그리고 '다' 라는 문자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떤물체와 충돌현상이 일어났을시에 능동적으로 움직일때 사용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달걀을 쟁반에 부딪쳐서 깨뜨리다. 상대방이 어깨를 부딪치며 싸움이 났다. 이런식으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부딪다를 강조하는 말이니 세차게 닿았다는 느낌이들죠. 


그럼 부딪히다는 어떻게 사용할수 있을까요? 부딪히다는 피동사로써 가만히 있는상태의 물체, 혹은 사람이 당하는 입장일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방, 혹은 이동하는 물체등이 하는 행동으로 인하여 당하는 입장이 되면 부딪히다가 맞는 표현이 되겠습니다. 


 앞사람과 머리를 부딪혔다, 손목이 철봉에 부딪히다. 등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물이나 사람이 닿아지는 상황일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약간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그리어려울게 없습니다. 부딪히다와 부딪치다라는 인지를 하였을때 부딪는 대상이 어느쪽인지 파악만 하시면 쉽게 알수가 있습니다. 능동적으로 움직였는지 피동적으로 당한입장인지만 파악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겠죠? 지금까지 부딪히다와 부딪치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에 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