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0년 최저시급 계산기 아주쉽게 정리했어요

이제는 정말 2019년이 몇일 남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양손가락으로 셀수있을정도의 시간만 남았네요. 모두 올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신년에도 소망하는 모든것을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바로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2020년 최저시급0과 그에따른 월급여의 계산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최저시급은 시간당 8,590원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는 사실 그리 만족할만한 금액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작년만 하더라도 10%가 넘는 인상률을 보여진것과는 다르게 겨우 2.9%만 상승을 했기때문입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라고 후에도 2.75%가 상승을 했었죠. 그이전인 IMF때도 2.7%가 올랐습니다. 2020년 최저시급은 대체 왜 2.9%만 상승을 할수 없었을까요?


그만큼 현재의 경제가 힘들다는 뜻이겠죠? 인상률이 너무 낮다보니 저희같은 근로자는 아쉬운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또 사업을 하시는분들 입장에서는 그게 아닐수도 있겠죠? 어느하나의 편을 들수는 없으니 어쩔수없는 결과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쉬운건 아쉬운게 맞네요. 


이렇게 2020년 최저시급이 결정됨에 따라 그래도 약간의 급여가 오르게 되다보니 많은분들이 도대체 정확하게 얼만큼의 금액이 오르는지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기에 제가 아주 쉽게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근로자는 하루에 일하는 시간이 약간씩의 차이는 있습니다. 거기에 한달에 4주인주가 있는가 하면 5주인 주도 있다보니 급여계산이 전부 차이가 나는데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계산을 쉽게 하기위해 기준안을 두고 있습니다. 


하루에 평균 8시간 근무를 한다고 하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날짜로 하면 한주의 근무시간은 40시간입니다. 여기에 주휴수당이 발생을 하기에 일주일의 근무시간은 48시간입니다. 

거기에 한달의 평균주는 4.35주로 계산을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에 한달에 일하는 시간은 약 208.8시간으로 반올림 하여 한달의 근무시간은 209시간으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이는 많은 회사에서도 급여를 계산할때 209시간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게 바로 이런식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인데요. 


이러게 계산한 급여는 1,795,310원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는 2019년보다 약 5만원정도가 올랐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리것도 세액을 차감하기전의 금액이기에 이보다 적은 금액이 될듯 합니다. 하지만 최저시급이 조금오르것보다 더 큰문제는 바로 위에 말씀드린 주휴수당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일주일중에 15시간이상 근무를 하면 지급해야 하는 주휴수당은 하루치의 급여를 추가로 지급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사업자나 고용주 입장에서는 어떻게보면 아까운 돈일수도 있습니다. 진짜로 일하고 받는 돈은 아니니까요. 그렇다보니 많은곳에서 주휴수당을 폐지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있습니다. 주휴수당이 폐지가 된다면 그만큼 월급여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그만큼의 최저시급이 오르는것도 아니기에 근로자입장에서는 이래저래 난처할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2020년 최저시급을 보다 더 쉽게 계산을 하고 싶으시다면 겁색창에 임금계산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시급을 넣어주시고 주급을 선택하시면 48시간으로 계산이되며 월급으로 계산하시면 209시간으로 자동계산을 해줍니다. 물론 개인마다 근무하는 시간이 다르기에 제대로 기입을 해줘야 겠죠? 지금까지 2020년 최저시급 계산기 한방에 정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