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금리뜻 금리 계산법 한방에 정리했어요

안녕하세요. 모두 즐거운 저녁되셨나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바로 금리뜻 한방에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금리란 단어를 자주 들어보셨을껍니다. 사업을 하거나 집을 구매할때 목돈을 빌리기위해 은행등의 금융권을 방문하게 되면 금리가 몇이다 라는 예기가 자주 나오는데요. 


대체 금리가 무엇을뜻하는것인지, 그리고 계산법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정독하시면 쉽게 이해되실꺼에요. 


결론부터 말씀 드린다면 금리는 본인이 금융권에서 빌린 금액의 이자를 퍼센트로 계산하여 표기하는것을 뜻합니다. 이자는 쉽게 얼마입니다. 라고 예기하고 금리는 몇퍼센트입니다. 라고 예기를 하게됩니다. 이는 기간에 따른 이자율이기때문에 개개인마다 빌린금액과 기간등에 따라 천차만별일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최고금리는 정해져있습니다. 이또한 각 나라마다 정부에서 정한 최고금리는 차이가 납니다. 우리나라의 법정 최고금리는 24%로 그이상의 고리대금을 받게되면 당연히 불법으로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금리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개개인의 신용도와 금액, 기간등에 따라 변동이 되는데요. 이런 개인적인 사항 외에도 어느정도의 금리는 정해져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돈을 빌리려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금리는 당연히 올라가겠죠? 하지만 돈을 빌리려는 사람들이 없다면 돈을 많이 빌려가라고 금리를 낮추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금리 계산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금리계산방법에는 총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납. 이준 먼저 원기름균등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게되면 총 3가지의 상환방법중에 하나를 택하게 되는데요. 가장 많이 선택하는 항목이 바로 원리금균등상환입니다. 매달 상환을 할때에는 기본적으로 원금과 이자를 합쳐 상환을 하게 됩니다. 


기간이 1년이면 12로 나누어지고 2년이면 24로 나누어 지겠죠? 그럼 달마다 나가는 금액인 원금과 대출이자를 합친금액을 상환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원리금 균등으로 상환을 하게된다면 납입원금과 대출이자를 총합하여 매달 상환하는 금액을 균등하게 맞추게 됩니다. 


그래서 원리금 균등상환은 천달에는 원금이 적고 이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달 원금을 갚아나가니 원금의 금액은 줄고 이자를 늘려 원상환금의 금액을 일정하게 맞춥니다. 이는 첫달부터 마지막달까지 일정한 금액을 갚으면 되기때문에 크게 신경 안써도되는 장점이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소개할 원금 균등상환보다는 금리가 높은편에 속하답니다. 


원금균등상환은 원리금균등상환과는 약간은 다릅니다. 매달 내야하는 원금과 대출이자중 원금을 일정하게 내는 방법인데요. 납입원금을 본인의 대출기간대비 일정하게 내는 방식으로 모든 금리중 가장낮은 금액의 이자를 납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원금은 일정하고 초반에는 총 대출금액이 높기때문에 초반에는 원상환금이 높게 측정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기간이 지날수록 원금이 낮아지면서 월 상환해야 할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이기에 금융권에서는 그리 권하지 않습니다. 받을수있는 금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리는 만기일시납은 말그대로 만기때까지 이자만 내는 방식입니다. 이는 목돈이 나중에 생기거나 할 일이 있는 사업자분들이 선택하는 방식인데요. 당장 월상환금이 없이 이자만내기에 초반 부담은 없지만 상환날때에 대출받은 모든금액을 일시납해야하기에 위험부담이있습니다. 그리고 원금이 줄지않기에 금리또한 가장 높습니다. 


어떤가요? 별로 어렵지 않죠? 정확한 금리 계산을 하시려면 검색창에 금리계산기, 혹은 이자계산기를 검색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출금액과 대출기간, 그리고 이자율만 넣으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니 대출전에 한번쯤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금리뜻 금리 계산법 한방에 정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