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TV수신료해지 한방에 해지하는법

안녕하세요. 이제는 정말 가을인가봅니다.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엄청나게 심해지니 이제는 반팔을 전혀 입을수가 없네요. 모두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바로 TV수신료해지 아주 쉽게 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결혼전에 자취를했었습니다. 약 10년전쯤이니 정말 오래되었네요. 그때는 나이도어리고 혼자살다보니 일하는시간외에는 온라인게임아니면 친구들과 술먹고 놀기 바빴던거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집에 TV가 없었습니다. 자취하는 방이 작디고 하였지만 있어도 볼시간이없다고생각하여 아예 구매도 하지않았었지요. 


청구서또한 자동이체로해놓고 몇년을 살다가 문득 상세내역서를 본적이 있는데요. 생소한 항목이 있었습니다. 바로 TV수신료 라는 항목이었죠. 어이가없게도 몇년동안 TV가없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쌩돈이 나가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저같은분이 또 있겠죠? 그래서 제가직접 정리했습니다. TV수신료해지 아주 쉽습니다. 


TV수신료해지하는 가장 기본적인방법은 바로 한전에 민원을 넣어 해지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거주하고있는곳의 지역번호와 함께 123을 눌러주시면 바로 한전으로 연결이 됩니다. 상담원바로 연결을 0번이니 멘트를 꼭 다 들을 필요도 없습니다. 상담원과 연결후에 본인에게 TV가 없으니 수신료를 해지한다고 예기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상담원이 개인정보와 함께 몇가지의 질문을 한후에 해지를 바로 해줄수도 있으며 직접한번에서 집으로 방문하여 TV 없는지 확인후에 해줄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자리에서 해주었는데요. 약간은 억울하다는 식으로 예기를 했습니다.


본인은 자취를 몇년동안하면서 자동이체만 이용하였기에 이런 항목이 있는줄도몰랐다. 해지는 당연한거고 지금까지 냈던 수신료를 돌려줬으면 좋겠다고 예기를 했었습니다. 당연히 한전에서는 그거는 불가능하다고 예기하더군요. 저는 진상을 부린게아니라 억울하다는식으로 예기를 해서그런지 바로 해지를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원칙상으로는 바로 해지는 안된다고 합니다. 한전에 신고시에는 한전에서 직접 TV가 없는지 확인차 방문을 하거나 TV를 없앴다는 증빙서류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같은경우는 처음에 자취를 하면서 TV를 들여놓지 않아서 그런지 그냥 확인없이 해지를 해줬습니다. 


그리고 아파트 같은경우에는 꼭 한전에 연락할 필요없이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그럼 관리사무소에서 직접 확인후에 해지를 진행해 준다고 하네요. 


그럼 TV수신료를 안낼수 있는 방법이있을까요? 합법적으로 안내는 방법은 TV를 없애기 전에는 없습니다. 혹여나 해지신고후에 TV를 잠시 숨겼다가 다시 설치하는 행위는 당연히 불법이며 적발시에는 과채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방송 스트리밍이나 다시보기서비스가 워낙 잘 되있다보니 많은분들이 TV를 없애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대형모니터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넷플릭스나 왓챠등의 스트리밍서비스+유튜브 콤보를 이용하시면 하루종일 TV없이 시청이 가능할정도니 말이죠. 


제가 상담사와 상담할때 어이가 없었던것이 TV시청을 하지않아도 집에TV가 있다면 수신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때는정말 어이없고 화가났었는데 지금생각해보니 그렇게 하지않으면 한전에서 확인할길이없거나 불법행위를 저지를 여건이 되기에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지금까지 TV수신료해지 한방에 하는방법에 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