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조제약 유통기한 쉽게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조제약의 유통기한 확인하느방법과 조제약을 버리는 법에 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모든 음식에는 유통 기한이라고 하여 그 음식물에 대하여 유통 할 수 있는 기한이 정해져 있는데요. 어떤 음식은 유통기한이 지나도 어느 정도까지는 섭취할 수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사실 음식들 말고 약에도 유통기한이 있다고 합니다.이는 먹는 약뿐만이 아니라 연고 등에도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기에 집에서 두고두고 오랫동안 사용하시면 안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은 약의 유통기한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조제약에는 그 어떤 유통기한도 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사실 조제약에는 유통 기한이라는 단어보다는 유효 기한이라는 말이 맞습니다. 음식물의 유통기한은 소비자에게 판매 할 수 있는 기한을 뜻하지만 조제약은 그 자리에서 바로바로 약을 짓기에 유통기한의 개념이 없는것이 사실입니다. 병원에 갔다 온 후 조제약을 받았다면 대부분 3일 치에서 일주일 치 정도를 처방받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약의 유효 기한은 처방받은 일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방받은 일수가 유효 기간이면서 사용 기간이라 보셔야 하며 그 이후에는 드시지 마시고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조제약을 처방받을 때 알약을 먹기 힘들어 가루약으로 받으시는 분들도 가끔 계시는데요. 가루약 같은 경우에는 알약과는 다르게 약을 보호하는 코팅 성분이 없기대문에 알약보다 유통 기한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습기나 빛에는 아주 취약하니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 주셔야 하며 남은 가루약은 전부 절대로 먹지마시고 폐기해 주셔야 합니다. 

제조 약을 처방받을시 먹는 약 말고 바르는 연고 나 안약 등도 처방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먼저 안약은 개봉하시면 한 달 이내에 전부 사용 하시거나 한 달 후에는 폐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연고 같은 경우에는 개봉 전에는 2년까지 보관이 가능하지만 개봉후에는 6개월 까지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연고는 상처가 아물면 쓰지 않고 보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웬만하면 날짜를 크게 적어 두시고 기간 안에 쓰시거나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통기한이 지난 약들을 쓰레기통에 그냥 버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쓰레기는 전부 모아 태우거나 땅에 묻기 때문에 환경을 생각보다 심하게 오염 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니 유통기한이 지난 약들은 전부 모아 약국이나 보건소에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조제약 유통기한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