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하기 초간단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직자 통합메일에 대하여 알아보고 가입방법까지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공직자 통합메일은 말 그대로 교사나 공무원 같은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메일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왜 공직자들은 메일은 따로 쓰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보안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메일이라는 것이 초기에는 간단하게 서로의 안부를 묻거나 하는 용도의 메신저 역할로 시작을 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는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여러 공문서나 중요한 안건 등을 서로 간의 메일을 통하여 주고받을정도로 많은 발전을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공직자분들은 실무에서 보안이 중요한 메일을 많이 주고받게 됩니다. 그래서 공직자분들은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보안에 취약할 수가 있는 개인 메일을 사용하지 않고 공직자 통합 메일을 이용하게 규정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공직자 메일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걸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공직자분들만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이런 공직자 메일의 가입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할께요.먼저 검색창에 공직자 통합 메일을 검색합니다. 그럼 가장 위에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가 있는 링크가 나타나는데요.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입장해 줍니다. 

홈페이지 이동후에 가장 먼저해야 할것은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해줘야 합니다. 인증서는 일반은행인증서가 아닌 PKI 인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은 4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제일 첫 번째인 1단계는 바로 이용약관에 관한 동의입니다. 무엇에 가입하든 가장 기본으로 나오는 것이니 잠깐이라도 시간을 내시어 한 번씩 읽어보시고 동의하시면 되겠습니다.

2단계는  본인인증 입니다. 아이핀을 이용하여 인증을 하시거나 혹은 소지하진 휴대폰으로도 인증이 가능합니다. 두가지 중에 편한 것으로 인증받으시면 되겠습니다. 2단계까지는 일반 사이트 등록방법과 비슷하기에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3단계는 구체적인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구간입니다. 이 또한 다른 사이트들과 비슷하기에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소속을 입력하시고 통합 메일 회원 ID만 잘 입력하시고 비밀번호와 함께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 때 찾을 이메일을 하나 더 입력해줍니다.



네번째 단계는 통합메일 가입후에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행정전자서명 인증센터에서 인증절차를 거치시면 비로소 공직자 통합 메일이 완료가 됩니다.


지금까지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하는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공직자 간의 이메일이 그만큼 중요한 사항이기에 일반이메일이 아닌 공직자 이메일을 쓰는 겁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도 따로 도메인을 구매해서 사이트와 메일을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가입할 때 궁금하신 사항은 고객지원센터 044-203-3400으로 연락을 하셔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오전 9시부터 오후 18시까지 운영되며 공휴일과 점심시간은 상담이 불가하니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